정신건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는 다양한 정신질환 문제와 행동인지 장애들을 치료하는 분야입니다.
근래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밝혀지기 시작하여 정신과적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하게 되면서 정신건강의학과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등이 주된 증상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고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왜 발생하나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병 원인으로는 신경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주로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발현율은 57%에 가깝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부모 및 가족 상담을 통해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 등과 함게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치료합니다.
약물치료는 아동들의 약 70~80%정도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외에도 교육적 방법 및 정신치료 등 환아에게 적절한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중독

요즘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게임중독이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게임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절제할 수 있는 상태를 넘어선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왜 발생하나요?

아직까지는 정신과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게임을 하는 양적인(시간) 측면보다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적응적
행동이 문제입니다.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다 보면 일상 생활을 잃어버리게 되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족, 친구,
공부하는 시간, 취침시간 등이 줄어들고 고립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게임을 자주 즐기는 자녀에게 무조건 게임을 금하는 것은 반항심만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차분한 대화와 게임 시간절제 방법 등
시간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게임 중독이 심하거나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중독은 다른 중독에 비해 예휴가 좋은 편이므로, 심각해지기 전에 전문가와 의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