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Q.직장암 과 항문암의 차이는?
항문근처에 생긴 하부 직장암이나 항문암은 병이 서로 다른 질환입니다. 하부 직장암의 경우에는 병변의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병변의 위치와 깊이가 얼마나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조기암의 범주(점막이나 점막하층을 침범한 암)에 들지 못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에서 어쩔 수 없이 항문을 없애는 복회음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의 항문을 없애야 한다고 할 때는 충분한 이유가 있을 것이며 복회음술을 좋아할 외과 의사는 없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병 상태와 앞으로의 예후 재발 방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한 수술을 환자와 보호자에게 권유하게 됩니다.
Q.항문에서 피가 나고 아파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항문이 반복적으로 찢어져 발생되는 치열의 가능성이 많습니다. 좌욕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식이 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배변을 부드럽게 하여 항문에 자극을 적게 주면서 증상을 호전 시키는 결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Q.치열수술을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게 되나요?
밖으로 늘어난 혹이 있고 2달 이상 반복적인 치열의 증상이 있으면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방법으로는 메스나 레이저를 다 사용할 수 있지만 레이저를 사용한다 해서 통증이나 합병증이 적은 것은 아닙니다. 이미 항문 수술에 있어 레이저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보고가 많으며 메스로 수술하는 것이 더 깨끗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취는 척추에 가는 주사바늘을 꼽아 하반신 마취를 시행합니다.
Q.치열은 꼭 수술해야 하나요?
증상의 기간이 오래 되지 않은 급성기의 치열은 약물로 치료 가능하지만, 치열이 만성화 되어 괄약근이 노출되어 있고, 주위에 피부꼬리가 자라나 있는 형태가 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일시적으로 약이나 좌욕 등의 방법으로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으나, 만성화되어 있으면 결국 재발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Q.결핵균의 감염으로도 치루가 생길 수 있나요?
결핵은 난치성 치루를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결핵 약을 9개월간 복용해야 하며 상처 또한 보통의 치루와 다르게 오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4회 정도의 좌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할 수 있습니다.
Q.치루수술 회복은 얼마나 걸리나요?
치루 수술후 상처가 완전히 아무는 것은 치루의 종류 및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개 1-2달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기간 동안은 분비물이 나오고 상처가 조금 쓰라리기도 합니다. 좌욕은 상처가 다 아물때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Q.치루진단이나 수술시간이 여의치 않습니다.
치핵 수술과 치루의 수술은 수술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치루는 항문 안에 있는 항문샘의 감염으로 생기는 것으로 이 뿌리를 뽑지 않으면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치루의 75%정도는 간단한 치루이므로 만약 환자분이 단순치루이면서 시간이 없다면 하루 정도 입원하셔서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루의 수술은 치핵의 수술보다 통증이 경미함으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Q.5살 아이가 자주 항문이 부어보르고 아프다고 합니다.
유아 치루의 경우는 수술을 바로 하자는 의견과 수술을 조금 미룬 뒤에 하자는 의견이 있습니다. 석정웰파크병원은 후자에 속합니다. 그 이유는 유아 치루의 경우 거의 모두가 남자 아이며 어른의 치루와는 양상이 다릅니다. 원인이 안드로젠이라는 남성 호르몬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른 치루에서는 앞과 뒤 쪽에 잘 생기는데 유아 치루는 보통 옆쪽에 잘 생기며, 옆쪽에 생긴 경우 치루가 깊어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유아의 항문주위농양은 절개 배액술만 시행하여도 50%정도는 치루가 형성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보통 일년이 지나면 안드로젠 호르몬의 수치가 정상화되고, 유아의 경우 마취의 위험성도 있으므로 송도병원에서는 항문주위에서 고름이 계속 나오는 경우에 만 3~4세의 유아에게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Q.변을 볼때 피가 나와서 무섭네요
항문 가까이에서 나는 출혈색이 주로 새빨갛게 피가 나오게 됩니다. 제일 흔한 경우는 치핵이나 치열인 경우이니 항문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도 필요합니다.
Q.수술 후 피부꼬리가 생겼어요
수술후 생기는 피부꼬리는 술전 돌출된 치핵을 제거한 후 두개의 치핵 사이의 피부가 두드러져 보이는 현상입니다. 보통 술후 2-3개월이 지나면 크기가 작아지고 큰 불편이 없고 거울을 보거나 만져 보지 않는 이상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불편감이 지속되는 경우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수술실에서 자세를 잡고 국소마취 후에 간단하게 제거 후 1시간 정도 쉬셨다가 집에 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