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보통 변을 보는 빈도가 3~4일 정도에 1회 미만이 경우를 변비라고 정의합니다.
통게적으로 매우 흔한 증상으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원인 / 증상

왜 발생하나요?

다양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보통 섬유소와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무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생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있나요?

변비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단지 배변 횟수만으로 변비를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이 주기적으로 모여 6가지 대표적인 증상으로 변비의 객관적인 기준을 정합니다.
· 과도한 힘주기 배변 시 적어도 25% 이상 있는경우
· 덩어리가 지거나 딱딱한 변이 배변 시 적어도 25% 이상 있는 경우
· 잔변감이 배변 시 적어도 25% 이상 있는 경우
· 항문폐쇄감이 배변 시 적어도 25% 이상 있는 경우
· 원활한 배변을 위해 부가적인 처치가 배변 시 적어도 25% 이상 필요한 경우
·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변비약은 사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묽은 변이 없어야 한다.
  과민성 장증후군의 기존을 만족하지 않아야 한다.

진단·검사 / 치료

생활환경 개선을 시작으로 현재 상태를 확인합니다.
장무력증으로 인해 배변을 못 하는 경우도 있고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변의가 생기면 바로 참지 말고 바로 배변을 하고, 일정한 시간에 변기에 앉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변기에 장시간(10분 이상)앉아 있는 것도 피하여야 합니다. 배변이 어려울 때에는 변기에 앉은 발 밑에 15cm가량의 받침대를 받쳐서 고관절을 더욱 굴곡시킴으로써 보다 변을 보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운동을 권합니다. 식이 섬유 섭취에 중요한 것은 전체 섬유질의 섭취량으로, 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전곡류, 과일류,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50세 이상, 체중 감소, 현변과 빈혈, 발열,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질환의 과거력 및 가족력이 있는 경우, 기타 기질적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병원 진료 예약

성함연락처를 입력하신 후,
예약 원하시는 진료를 선택해 주세요.

온라인 예약신청하기